AR코팅에 대해서
AR코팅란, 빛의 반사나 비침입사을 방지하는 기술의 일종으로, 유리판이나, 액정 패널의 표면, 광학 렌즈 등,
빛의 반사를 막고 싶은 경우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AR 코팅의 "AR"는 "반사 방지"를 의미하는 영어 "Anti Reflection"의 약어입니다.
가까운 물건으로는 안경 렌즈와 PC 디스플레이 등에 AR 코드가 찍힌 것이 있습니다.
빛이 렌즈를 통과할 때 빛의 대부분은 투과하지만 일부분은 반사됩니다.
예를 들어, 안경 렌즈에서는, 반사에 의해서 빛이 깜박거림이 되어, 눈부시게 느껴 버리거나 혹은 상이 이중으로
비쳐져 버리는 고스트라고 하는 현상이 일어나거나 하는 일이 있습니다.
AR코팅를 이용함으로써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고 입사각 0도이면 반사율이 0.5~2%전후까지 저감시킨 보기 쉬운 안경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휴대 전화에서는, 발표된 au의 "Cyber-shot 휴대폰 S003"의 카메라 부분에, "양면 멀티 AR코팅 첨부 광학유리 오버렌즈"가 부착 채택되고 있다고합니다.
카메라의 광학 렌즈에 AR코트를 실시하는 것으로, 불필요한 반사를 억제하고, 렌즈를 통과하는 빛의 로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 코팅을 양면으로 실시하는 것으로 복수의 렌즈를 사용한 장치 내부에서의 고스트·흔들림등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미지 센서가 명확하게 상을 포착해 촬영할 수 있는 것입니다.
빛의 간섭을 이용하여 반사, 비침
AR 코팅는 진공 증착, 스패터링 혹은 WET 코팅 등 도포~건조/경화시킴으로써 막을 형성하는 방법으로 렌즈 표면에 얇은 막을 만들어 코팅합니다.
싱글 AR코팅에서는 렌즈(디스플레이 패널 등) 위에 1층 박막이, 멀티 AR코팅에서는 여러 재질로 다층 박막이 만들어집니다.
막의 재질로는 불화 마그네슘, 실리콘, 이산화 규소 등이 사용됩니다.
AR 코팅가 반사나 비침을 방지하는 원리를 살펴봅시다.
이것은, "빛의 간섭"이라고 하는 성질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AR 코팅된 렌즈는 렌즈와 디스플레이 패널에 사용되는 재질, 예를 들어 유리와 크라운 유리, 폴리카보네이트 등에 그보다 굴절률이 낮은 재질이 코팅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유리의 굴절률은 1.5~1.9 정도, 폴리카보네이트 등 플라스틱계 재질도 1.5~1.7 정도입니다.
이에 비해 코팅용 재료가 되는 불화 마그네슘의 굴절률은 1.38입니다.
2개의 중첩된 재료를 비추는 빛 중 대부분이 투과하는데, 각각의 재질 표면에서 조금씩 반사됩니다.
이 때, 기판이 되는 유리 표면에서 반사된 빛은, 코팅재(타토바불화 마그네슘)를 통과해, 위상에 차이가 생깁니다.
이 때 코팅재의 두께를 조정해, 렌즈로부터의 반사광과 코팅재를 반사한 빛이 서로 역위상이 되도록 하면, 빛이 간섭해 서로 사라져(취소해) 버립니다.
즉, 반사된 빛이 보이지 않게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이것이 AR코팅의 원리입니다.
AR코팅에 의한 빛의 반사를 막는 원리.박막표면에서 반사되는 빛과 렌즈표면에서 반사되는 빛이 서로 간섭하여 반사광이 보이지 않게 됨
멀티 AR 코팅의 경우는 복수의 다른 굴절율의 재질, 두께가 다른 코팅을 복수 처리함으로써 각각의 층에서 위상이 다른 반사광이 됩니다.
싱글 AR 코팅이기도 한 파장의 빛을 취소할 수 있지만, 멀티 코팅에서는 폭넓은 범위의 빛의 간섭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로서 예를 들어, 빨강~보라색까지, 와 같이 넓은 범위에서의 파장의 빛의 반사를 저감할 수 있습니다.
유리, 광학 결정 재료, 플라스틱 등에 빛이 입사할 때에는 표면에서 몇 %정도의 반사가 생깁니다.
반사 방지막은 이 표면 반사를 경감시켜 투과율을 증가시키는 코팅입니다.
용도에 따라 단파장용~광대역용까지 반사 방지 효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AR(λ:350-750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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