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널리틱스 끝-->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끝-->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개선코드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개선코드 끝 --> 분자간 상호작용에 대해서 :: 스마트계측기[blog] <--구글태그 --> <--구글태그 끝-->
반응형

분자간 상호작용에 대해서

분자간 상호작용은 둘 이상의 분자간 상호작용을 말합니다.

상호작용의 형식에 따라 크게 다음 7가지로 분류됩니다.

1) 정전 상호작용 →전장 혹은 자기장에서 전하가 힘을 받는 것 같은 상호작용을 말합니다.

예로는 이온 결합에서 Na+와 Cl-의 상호작용을 들 수 있습니다.

2) 판데르발스력 전하가 없는 중성의 원자, 분자간 등에서 주로 작용하는 응집력을 총칭합니다.

예로서는 CO2 분자간의 상호작용을 들 수 있습니다.

3) 쌍극자 상호작용 → 2개의 분자간에 작용하는 힘으로, 분극인 분자(쌍극자)간에 생기는 것입니다.

예로는 'H(δ+)-Cl(δ-)' 'H(δ+)-Cl(δ-)'간의 상호작용을 들 수 있습니다.

4) 분산력 → 무극성분자에서 전자분포의 흔들림에 따른 일시적인 전기쌍극자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생기는 힘입니다.

예로서는 He 원자 간의 상호작용을 들 수 있습니다.

5)수소결합→특히 강한 쌍극자 상호작용을 말합니다.O-H나 N-H와 같은 부분은 H가 δ+성을 가지며, 다른 분자의 N이나 O나 할로겐(δ)과 상호작용합니다.

이 상호작용을 수소결합이라고 부릅니다.

특히 프로톤을 주고 있는 부분(O-H 야 N-H)를 기증자, 받는 측이다.

O 나 N 이나 할로겐이라는 이름에 대해 액셉터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6) 전하 이동에 의한 분자간 상호작용 → 전자를 공여 가능한 분자 중 전자의 일부가 다른 분자로 이동 또는 비국재화(분자 전체로 퍼져나가는 것)하는 것입니다.

바꾸어 말하면, 분자가 각각 전하를 띠고 그 결과 분자간에 인력이 생기는 상호작용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예는, 벤젠-요오드 착체입니다.

각각의 분자 자체에는 없는 새로운 광흡수체가 출현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상호작용에 의해 생기는 착체는 전하이동착체라고 불립니다.

전하 이동 착체 결정의 대표적인 예는, 테트라치아후루바렌-테트라시아노키노디메탄 착체입니다.

7) 소수성 상호작용→ 소수성 화합물끼리나 분자의 소수성 영역이 수중에 존재할 때 주위의 물분자에서 출발한 결과 집합체를 형성하는 것과 같은 상호작용을 말합니다.

약한 결합의 대표 중 하나입니다.

물속에 기름을 떨어뜨리면 기름끼리 모여들려고 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