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널리틱스 끝-->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끝-->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개선코드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개선코드 끝 --> HACCP에 대해서 :: 스마트계측기[blog] <--구글태그 --> <--구글태그 끝-->
반응형

HACCP에 대해서

HACCP(해썹)이라는 말을 보거나 들어 본 적이 있습니까?

그 중에는 식품의 포장이나 겉 상자 등에 'HACCP'라는 마크가 붙어 있는 것을 본 적이 있는 사람도 있을지도 모릅니다.

HACCP는 미국에서 시작된 식품의 위생 관리에 관한 기법으로, 지금은 세계적으로 도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으로, 도입함으로써 어떤 장점이 있는 것일까요?

HACCP에 대해 소개합니다.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내용도 있어요!

HACCP이 뭐야?

알기 쉽게 가르쳐주세요!

우선 HACCP의 기본 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원래 HACCP는 뭘까요?

HACCP란?

HACCP란 ‘Hazard(위해)’ ‘Analysis(분석)’ ‘Critical(중요)’ ‘Control(관리)’ ‘Point(점)’라는 말의 줄임말로, 식품을 제조할 때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관리방법을 말합니다.

한국에서는 그대로 「위해 분석 중요 관리점」이라고 번역됩니다.

HACCP는 식품의 제조 및 출하 공정에서 어느 단계에서 미생물이나 이물 유입이 일어날 수 있는가에 대한 위해를 미리 예측하고 분석하여 피해를 미연에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이 점이 지금까지 실시되고 있던 제품의 선별 검사에 의한 안전 확인과는 크게 다릅니다.

HACCP는 아폴로 계획이 진행되고 있던 1960년대, 우주식품 등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NASA(미국항공우주국)를 포함한 미국의 각 기관에 의해 구상되었습니다.

1973년 미국 식품의약품국(FDA)이 통조림 식품의 제조기준으로 도입한 것을 계기로 보급되기 시작했습니다.

HACCP의 12순서와 7원칙

식품을 취급하는 회사가 HACCP를 도입할 때는 12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정해져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순서 6부터 순서 12까지는 특히 중요하고, 「HACCP의 7 원칙」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순서 1: HACCP 팀을 편성하다

순서 2: 제품의 명칭이나 종류, 원재료, 첨가물 등을 기술한다.

순서 3 : 제품을 가열해서 먹는지, 그냥 먹는지의 용도나, 주로 누가 먹는지 하는 소비자를 확인한다.

순서 4: 원재료 구입부터 최종 제품 출하까지 제조 공정의 일람도를 작성한다.

순서 5: 제조 공정 일람도가 현장의 인식과 차이가 없는지 확인한다

순서 6(원칙 1): 각 공정에서 위해 요인이 될 것 같은 것을 파악하여 분석하고, 대처 방법을 검토한다.

순서 7(원칙 2): 가열 살균이나 금속 탐지 등 위해 요인을 제거하기 위한 중요 관리점(CCP)을 결정한다.

순서 8(원칙 3): CCP가 적절하게 제어되고 있는지 여부를 판정하기 위한 관리 기준(CL)을 설정한다.

순서 9(원칙 4): CCP가 적절하게 관리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모니터링 방법을 설정한다.

순서 10(원칙 5): 모니터링 결과, CL에서 벗어나 있을 때 실시하는 개선 조치를 설정한다.

순서 11(원칙 6): HACCP가 적절하게 기능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검증 방법을 설정한다.

절차 12(원칙 7): HACCP를 실시한 사실을 기록으로 남기고 보존하기 위한 방법을 설정한다.그 것으로 어느 공정에서 문제가 생겼는지, 한눈에 알 수 있도록 한다.

HACCP를 도입하는 장점

위의 절차를 보면 알 수 있듯이 HACCP는 합리적인 위생관리 방법입니다.

그 때문에, HACCP를 도입하면 다음과 같은 메리트가 있다고 하여 국제적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일하는 사원의 위생 관리에 대한 의식이 향상되다

제품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원인 추궁과 개선대응을 신속히 할 수 있게 된다.

사고나 클레임이 감소하다

기업 이미지가 좋아지고, 고객의 신뢰도가 높아진다.

생산성이 향상되어 이익이 확대된다.

HACCP 인증이란? 어떤 종류가 있어요?

HACCP 인증제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한국에는 HACCP와 관련된 인증제도가 몇 가지 존재하고 있습니다.

HACCP 인증이란?

HACCP 인증이란, 자사의 위생 관리 시스템으로서 HACCP가 확실히 기능하고 있는 것을 제삼자로부터 평가받기 위한 제도입니다.

합격한 기업에게는 인증 기관으로부터 「HACCP 마크」가 주어집니다.

인증기관은 하나가 아니라 국내에 여러 기관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표시하고 있는 마크의 디자인도 각각 다릅니다.

HACCP 인증기관의 대표 예시

국내에는 다음과 같은 HACCP 인증기관이 있습니다.

종합위생관리제조과정

식품 위생법에 의해서 정하고 있는 HACCP 인증으로, 「유」 「유제품」 「식육 제품」 「용기 포장조림 가압 가열 살균 식품」 「어육 반죽 제품」 「청량 음료수」의 6개의 제품에 한해, 취득할 수 있습니다.

업계 단체 인증

적용 범위가 특정 업계·업종으로 한정되어 있는 HACCP 인증입니다.

지역 인정 HACCP

각 지자체가 독자적으로 정한 기준으로 심사를 실시하고 있는 HACCP 인증입니다.

중소 식품 회사에서도 취득하기 쉽다고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가정에서의 HACCP?

식중독을 예방하자!

집에서 할 수 있는 HACCP!

자택에서도 할 수 있는 HACCP 방법을 소개합니다.

꼭 실천해 보세요.

식품 구입시

식품을 구입할 때는 소비 유통기한이 가능한 한 긴 것을 선택하세요.

특히 고기나 생선, 야채 등 냉장이나 냉동이 필요한 식품에 대해서는, 계산대에 가기 직전에 장바구니에 넣도록 하면, 조금이라도 신선도를 좋은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의 보존시

냉장이나 냉동이 필요한 식품은 집에 가져오면 바로 냉장고(냉동고) 안에 넣으세요.

온도는 냉장고라면 10℃ 이하, 냉동고라면 -15℃ 이하로 하고, 냉장고에 음식을 너무 많이 넣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전 준비시

수건이나 행주, 스펀지 등은 가능한 한 깨끗한 것을 사용하고 사용 후 즉시 씻으세요.

생고기나 생선을 자를 때 사용한 '도마'나 '칼'은, 그때마다 잘 씻으세요.

끓는 물을 사용하여 소독을 하면 더욱 안전합니다.

조리시

요리를 시작하기 전에, 부엌을 청결한 상태로 하고 손을 씻어요.

가열 조리는 충분히 해요.중심부의 온도가 75℃ 이상인 상태에서 1분 이상 가열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식음료시

음식을 올리는 식기는 깨끗한 것을 선택하고, 깨끗한 기구를 사용하여 담으세요.

식중독균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식해 버리기 때문에 다 먹은 음식을 언제까지나 테이블 위에 방치하지 않도록 합니다.

요리를 다 먹지 못한 경우

남은 음식은 빨리 냉장고(냉동고)에 보관해요.

이 경우에도 소분별로 사용하는 기구나 용기는 깨끗한 것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HACCP를 도입하여 세계기준 위생관리 시스템을!

식품업계가 위생관리에 신경을 쓰는 것은 조금 이물질이 섞여 있었을 뿐으로, 그 기업을 뒤흔드는 큰 문제로 발전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식품을 취급하는 공장에서도, 철저한 위생 관리 체제가 취해지고 있습니다.

HACCP는 그런 위생관리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

미국에서는 식육이나 수산 식품 등은 HACCP가 의무화 되어 있습니다.

EU에서도 마찬가지로 식육이나 수산 식품의 제조 공정에서 HACCP가 도입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여러 기업이 HACCP를 도입해 제품의 품질을 안정시키고 불량품의 출하를 미연에 방지하여 문제가 발생했을 때의 원인 분석에 유용하게 쓰고 있습니다.

이번에 주말에는 슈퍼 등에 쇼핑을 갔을 때, 어떤 상품에 HACCP 마크가 붙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여름철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보도록 노력합시다.

 

스마트계측기 (smartinst.co.kr)

 

스마트계측기

계측장비 / 광학기기 제조 / 도매 / 무역, 수질분석 / 컨설팅 / 분석기설치, 도막두께 / 측정기 제조 등 정밀 과학기기 도매업체

www.smartinst.co.kr

 

반응형

'수질관련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DO(폴라로그래프)에 대해서  (0) 2022.10.07
ORP(산화 환원 전위)에 대해서  (1) 2022.10.07
정압과 동압에 대해서  (0) 2022.10.07
초순수와 순수란?  (0) 2022.10.07
크린룸에 대해서  (0) 2022.10.0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