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널리틱스 끝-->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끝-->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개선코드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개선코드 끝 --> PET(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수지는? :: 스마트계측기[blog] <--구글태그 --> <--구글태그 끝-->
반응형

PET(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수지는?

PET 수지는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 수지의 약칭입니다.

​PET수지는 용융온도가 270℃근처에서 성형온도는 270~280℃이며 비교적 고온에서 사출성형을 함이 수지의 특징 중 하나로 유동성이 있습니다.

녹는점 이상에서는 유동성이 양호하지만, 고화가 시작되면 단번에 유동이 어려워집니다.

즉, 수지 온도의 변화와 유동성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금형의 온도 관리, 수지 온도 관리는 PET 수지에 필수 항목이 됩니다.

많은 경우 PET 수지의 사출 성형에서는 핫러너가 사용되고 또한 밸브 게이트가 선택됩니다,

이는 게이트의 개폐 차단을 기계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유동 관리를 확실히 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유동이 양호하므로 금형의 클리어런스 관리나 충전 압력에 의한 금형의 변형에도 배려가 필요합니다.

특히 핫 러너의 매니폴드 디자인은 변형 방지, 열팽창대 관리 등이 포인트입니다.

또한 PET 수지는 수분에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성형 재료의 펠렛 예비 건조는 철저히 하고 관리 수준도 높여야 합니다.

물과 반응하면 가수분해를 일으킵니다.

따라서, PET 수지의 사출 성형에서는 재료 예비 건조 장치가 필수가 됩니다.

PET 수지는 유동 상태에서 고화하는 프로세스에 있어서 결정의 크기가 커져 구정이 되기 쉽게 하면 투명하지 않고 백탁한 성형품이 되어 버립니다.

그래서 투명한 성형품을 만들고 싶은 경우에는 구정의 성장을 억제하기 위해 급속하게 냉각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금형에는 급랭하는 시스템을 갖춰야 합니다.

금형온도는 5~15℃로 유지해야 하며, 칠러가 사용됩니다.

금형내 수지온도 변화영역은 270~280℃에서 5~15℃의 온도구배를 관리하여야 하므로 PET수지의 사출성형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PET수지의 사출 성형기술은 고도화되어 성숙 영역에 도달하고 있으며, 초다수 개취 금형(100~200개취)의 밸브게이트 금형기술이 실제로 양산모드에서 전세계적으로 채택되고 있습니다.

 PET 수지의 원재료는 석유계 소재이지만 현재는 바이오PET 수지가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원재료를 식물로 해, 거기로부터 석유 유래의 PET 수지와 완전히 같은 조성의 수지를 생산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상업 기반에서의 재료 공급도 시작되고 있습니다.

 PET수지 원재료의 공급지는 원유생산국뿐만 아니라 농작물 생산국에 서서히 있는 비율로 이전해 나갈 것으로 예측됩니다

 

https://www.smartinst.co.kr/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