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널리틱스 끝-->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끝-->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개선코드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개선코드 끝 --> 소음의 종류들 :: 스마트계측기[blog] <--구글태그 --> <--구글태그 끝-->
반응형

소음은, 다양한 소리 중에서 "듣기 싫은 불쾌한 소리", "방해하는 소리"의 총칭입니다.전출한 음향 용어 규격(JIS Z8106:2000)에 따르면 소음(noise)는 " 불쾌한 또는 바람직하지 않는 소리, 그 외의 방해"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불쾌하다고 느끼는 소리는 건강이나 생활환경과 관련된 피해를 일으켜 결국 공해문제로 발전합니다.

소음 평가에 있어서는 가청음이다 20 Hz~ 20 kHz의 범위 중 중요한 대역이다 50Hz~5 kHz정도를 대상으로 합니다.또한 보통의 회화에서는 300 Hz ~3 kHz의 범위가 조사에 있어서 중요합니다.

큰 소음 속에서 장시간 일하고 있으면 난청이 되기도 하지만, 이러한 소음으로부터 사람의 생활을 보호하기 위해 법에 의해 소음 규제가 정해져 있습니다.

소음을 측정 평가하는 측정기로서 일반적으로 소음계가 사용되고 있습니다.소리를 수치화하여 나타내는 방법으로 물리적 척도와 감각적 척도가 있습니다.물리적 척도로는 ① 음압 수준(soundpressure level), ② 소리의 세기의 레벨(sound intensity level), ③ 음향 파워 레벨(soundpower level)및 이들을 주파수 분석한 옥타브 밴드, 1/3옥타브 밴드 레벨 등이 있으며, 감각적 척도로는 ④ 소리의 크기(loudness), ⑤ 소리의 높이(pitch), ⑥ 음색(timbre), ⑦ 소리 크기의 레벨(loudnesslevel), ⑧ 소음 수준(A weighted sound pressure level)등이 있는데, 대부분은 JIS와 IEC(국제 전기 표준 회의)등에서 정의되어 있습니다.특히 감각척도에서는 현재 다양한 평가량이 연구 발표되어 앞으로 더욱 더 발전할 분야가 되고 있습니다.

소음분류 방법이 많이 바뀌었어요.

기존에는 소음원에 관계없이 소음 수준의 시간 변화에만 주목한 분류였지만, 이번에는 ​복잡한 소음원의 구성 요소에 주목한 분류입니다.

(1)종합 소음(totalnoise)

어느 지점에서 관측되는 소음은 다양한 소음원에서 오는 소음이 서로 겹쳐지기 때문에 그 수준의 시간 변화는 복잡한 양상을 보입니다.이렇게 어떤 관측점에서 관측되는 모든 소음원에서 종합된 소리를 종합 소음이라고 합니다.지금까지는 환경소음 소리를 들었습니다.

(2)특정 소음(specificnoise)

종합소음은 일반적으로 여러 소음원에서 나는 소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 어느 특정 소음원에 착안했을 때 그 이후의 소음을 특정소음이라고 합니다.예를 들어 각종 교통기관에서의 소음이나 생활소음 등 혼재되어 있는 도시 환경에서 소음원으로서 철도에 주목하면 철도 소음이 특정 소음이 됩니다.

(3)암 소음, 잔류 소음

종합소음을 구성하는 소음 중 어떤 특정소음(복수의 경우도 있다)에 착안한 경우, 그 외의 모든 소리를 암소음(backgroundnoise)이라고 합니다.예를 들어 어떤 관측점에서 철도 소음에 주목한 경우, 가까운 도로에서 교통 소음은 철도 소음보다 수준이 커도 암소음에 포함됩니다.또한 종합소음에 대해 기여가 큰 모든 특정소음을 제외하고도 여전히 남아 있는 소음은 잔류소음(residual noise)이라고 합니다.

(4)초기 소음(initialnoise)

예를 들어, 새로 도로가 생겼다든가, 고층빌딩이 생겼다든가 하는 등 어떤 지역에서 어떤 환경의 변화가 일어난 경우, 그 이전 상태의 종합 소음을 말합니다.

(5)시간적으로 본 소음의 분류

소음의 종류는 시간적 변동 상태에 따라 정상소음, 변동소음, 간헐소음, 충격소음(분리충격소음, 준정상소음)으로 분류됩니다.개정 전의 규격에서는 각각의 분류에 따른 측정방법이 규제되었으나 개정에서는 정상소음, 변동소음은 등가소음 레벨을 측정하고 간헐소음, 충격소음은 그 계속시간과 단발폭로소음 레벨에서 계산으로 등가소음 레벨을 구하게 되었습니다.

 

정상소음(steadynoise)

측정점에서 거의 일정 수준의 소음이 연속되며, 소음계의 지시치에 변동이 없거나 다소 변동해도 변동이 적은 소음을 정상소음이라고 합니다.

 

변동소음(fluctuating noise)

측정점에서 소음 수준이 불규칙하고 연속적으로 상당한 범위에 걸쳐 변동하는 소음을 변동소음이라고 합니다.예를 들어, 어느 정도의 자동차 교통량을 가진 도로 근처에서 관측되는 소음은 대부분의 경우 변동 소음입니다.

   

간헐소음(intermittent noise)

어떤시간간격을두고간헐적으로발생하는소음중발생시마다계속시간이몇초이상되는소음을간헐소음이라고합니다.하나의 발생에서 다음 발생까지의 시간 간격은 거의 일정한 경우도 있고, 열차나 항공기의 통과와 같이 불규칙한 경우도 있습니다.

  

분리충격소음(anisolated burst of sound energy)

예를 들어, 파일 해머가 말뚝을 박을 때의 소리처럼 각각의 소음을 분리할 수 있는 충격 소음을 분리 충격 소음이라고 합니다.분리 충격 소음은 단발일 수도 있고 간헐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또, 발생마다의 레벨이 거의 일정한 경우나, 상당한 범위에 걸쳐서 변화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통상은 버스트의 간격이 0.2 s이상의 것을 말합니다.

   

준정상충격소음(quasi-steady impulsivenoise)

예를 들면 벨과 착암기처럼 거의 일정 수준의 충격 소리가 아주 짧은 시간 간격(약 0.2 s미만)에서 반복해서 발생된 소음을 준 정상 충격 소음이라고 합니다.이러한 소음은 감각적으로는 정상 소음으로 받아들여지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https://www.smartinst.co.kr/

반응형

'수질관련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점도계 사용 목적과 종류 및 주의사항  (1) 2022.09.29
굴절계와 당도계에 대해서  (1) 2022.09.29
대기 경계층에 대해서  (0) 2022.09.29
고압은 무엇인가?  (1) 2022.09.29
계면 점탄성에 대해서  (0) 2022.09.2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