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동 시험에 대해서
진동 시험 목적
1.진동 내구 시험
자동차 부품, 전자 부품, 항공기 부품 등
설계·제작된 제품이 사용되는 진동 환경을 견디며, 그 수명까지 성능을 발휘할 수 있음을 확인
2.수송 포장 시험
가전제품, OA기기, 기타 전 산업
출하되는 제품이 수송시에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진동을 주어, 제품 자체 및 그 패키지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
3.생산 라인 검사
기기의 반제품단계, 제품단계
생산 라인의 종단에 임베디드, 반제품 또는 제품의 납땜 불량, 나사 고정 불량, 배선의 분리 등의 검사
4.지진 대책 시험
건축, 석유·가스 기기
지진에 의한 건조물·기기 등의 파손이나 성능장애를 방지하기 위한 시험연구
5.진동계·지진계의 교정
진동계·지진계의 교정이나 센서의 교정·감지기 등의 동작 확인
6.진동 분석·계측
자동차, 선박, 차량, 건축, 금속 등
부재, 구조물의 진동 전달을 측정하거나 기계적 임피던스를 구해 설계에 반영하기 위한 기초 시험
7.공업용 생산 기기
분체의 충전·유체의 굴레 등
진동 시험 장치의 종류
진동 시험 장치의 종류
진동시험장치의 종류는 진동발생방식에 따라 아래와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기계식은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지만 저진동수, 단순진동에서의 진동시험의 경우는 저렴하고 현재도 구입하시는 고객도
있으나 컨트롤에 어려움이 있어(특히 랜덤, 쇼크제어는 곤란) 장래적으로는 전혀 발전성이 없습니다.
유압식은
대형(50kN 이상의 가진력)에서는 동전형에 비해 가격적으로 싸다는 장점이 있지만 운영비용 과 유지보수료가 비싸고 웬만한 대형이 아닌 한 사용연수 전체의 비용으로는 동전형과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상한 진동수가 동전형에 비해 낮아 고진동수 시험에는 부적합합니다.
또 입력신호에 대한 기름에 의한 응답이 늦기 때문에 제어도 전기형에 비해 어렵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현재동전형과기계식간의경합은거의없으나 가진력이 30kN이상인 안건에서는동전형과유압식이 경합 될 수도있습니다.
도전형 진동 발생기의 원리
"자계중에 있는 도체에 전류를 흘리면 이 도체는 힘을 받는다"라고 하는 전자 효과가 있습니다만, 이것은 모터, 스피커, 미터등 여러가지 기기에 넓게 응용되고 있습니다.
이른바 '프레이밍의 왼손법칙' 동전형 진동시험장치도 이 전자효과를 이용한 전기-기계변환기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원통형 자로에 공극을 마련해 놓고 이 공극에 접촉하지 않도록 스프링으로 유지된 구동코일을 삽입해 둡니다.
자로 안에 있는 자기 코일에 직류 전류를 흐르면 자속이 화살표처럼 발생하고 공극에는 직류 자계가 생기며 구동 코일의 선과 직교합니다.
이 구동 코일에 교류 전류를 흐름으로써 진동 테이블은 진동을 발생합니다.
이때 발생하는 힘은 흐르는 전류에 비례한 힘이 됩니다.
실제의 진동발생기는, 자속효율을 좋게하기위해, 또, 안정된 동작을 계속하기위해, 여러가지 부품이 내장되어, 형상도 복잡하게 만들어져있습니다.
이 방식의 특징은 전류를 제어하는것에 의해 간단하게 임의의 파형으로 임의의 진동량을 발생할수 있고, 또, 진동수범위도 넓고, 진동가속도도 큰치를 얻을수 있습니다.
그러나, 큰 가진력(50kN이상)을 얻으려고하면, 유압식에비해 가격이 높아지는 결점도 있습니다.
그외에 여러가지 기기가 추가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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