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널리틱스 끝-->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끝-->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개선코드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개선코드 끝 --> 시안에 따른 어류의 피해 및 하천에서의 어류폐사 원인규명 방법 :: 스마트계측기[blog] <--구글태그 --> <--구글태그 끝-->
반응형

시안에 따른 어류의 피해 및 하천에서의 어류폐사 원인규명 방법

시안이온 및 시안화합물은 자연수중에는 거의 존재하지 않으며, 주로 이들을 원료로 사용하는 금속제련, 도금, 사진공업, 화학공업, 코크스 및 가스제조업 등의

폐수에 혼입되어 수중에 유입된다. 일반적으로 수중에 유입된 시안은 수중에서 HCN이나 CN-로 쉽게 유리되는 유리형 시안(Na, K 등의 시안염)과 금속의 착화

합물을 형성하고 있는 착염형 시안으로 존재하는데 이중에서도 쉽게 시안이온으로 유리되는 불안정한 착염과 유리하지 않는 안정한 착염으로 구분된다.

시안화합물의 독성은 대체적으로 안정한 착염형태일수록 약하다.

어류에 대한 독성은 HCN의 경우 강하고 송어의 경우 예로하면, 0.05/L 170시간 폭로되면 사망하고, 0.10.2/L 12일내에 사망한다는 보고가 있다.

하천에서의 어류폐사 원인규명 방법

물고기가 죽는 요인은 수명을 하고 죽는 자연사, 질병에 의한 어병사, 용존산소나 원인에 의한 호흡장애사, 독성물질에 의한 어독사로 구분되는데 그 원인별로보면 다음과 같다.

(1) 어병사의 경우는 병원성 세균이나 곰팡이, 기생충에 의한 것으로 죽는 과정이 시간적으로 급속하지 않으며, 그 증후가 어체표면이나 내부에 가시적으로 나타 난다.

(2) 급성독성에 의한 어독사의 경우는 어류군집 전체에 동시적인 폐사로 나타나며, 역시 그 증후는 어체의 기형이나 신체기관의 훼손, 어체 표면의 반점 등 가시적  으로 나타난다.

(3) 이에 반하여 용존산소 결핍이나 탁도의 증가에 의한 장애사의 경우는 활성도가 떨어진 생활사 말기의 어류 등에 선택적으로 동시적인 죽음으로 나타나는 반면, 어체에 가시적인 증후는 나타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