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널리틱스 끝-->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끝-->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개선코드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개선코드 끝 --> FET형 센서와 ISFET형 pH Sensor의 측정원리 :: 스마트계측기[blog] <--구글태그 --> <--구글태그 끝-->
반응형

FET형 센서와 ISFET형 pH Sensor의 측정원리

FET형 센서

FET형 마이크로 센서란 반도체집적회로공정과 같은 미세가공기술에 의하여 제조되는 초소형으로서 FET(field-effect  transistor)와 같은 원리에 의하여 동작하는센서를 총칭한다.

 FET형 센서는 신소재기술, 정교한 미세가공기술, 전자회로집적기술, 인공지능기술 등과 같은 첨단기술과 접목되어 제조되는 것으로서 센서의 초소형화, 다차원화, 다기능화, 지능화, 시스템화 등에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FET형 마이크로센서는 단일 칩상에 많은 센서소자를 집적할 수 있고, 여러개의 같은 종류의 센서를 배열함으로써 다차원화하고, 여러 가지 종류의 센서를 함께집적함으로써 다기능화하며, 지능회로와 함께 집적함으로써 지능화하고, 관련회로나 장치들을 함께 집적함으로써 시스템화 할 수 있어서 최첨단센서로서 크게각광을 받고 있다.

 FET형 센서는 1970년대에 들어와서 발아되기 시작하였다. FET형 센서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ISFET(ion sensitive field-effect transistor)인데, 이는 ISE(ion selective electrode) MISFET를 교묘하게 결합시킨 반도체 마이크로센서로서 종래의 ISE에 비하여 월등한 장점(빠른 반응, 초소형 초경량, in-vivo  in-situ 측정가능, 단일칩 스마트화 등)을 가지고 있다. 수소이온센서인 H-ISFET는 최초의 FET형 센서로서 이미 pH미터용으로 실용화되어 있다.

그림 2 ISFET의 단면구조를 나타낸 것인데, MOSFET의 게이트 전극이 이온감지막과 기준전극 그리고 피측정용액으로 대치된 것 외에는 MOSFET와 같다.

실제 ISFET MOSFET의 동작원리가 아주 흡사하다. 용액과 감지막 계면의 전기화학적전위차가 용액 중의 이온농도에 따라서 변하는데 이 전위차의 변화가문턱전압(threshold voltage, Vt)의 변화를 낳고 즉 유효게이트전압(effective gate voltage, Vg-Vt)의 변화를 유발하고, 이는 전장효과에 의하여 채널컨덕턴스를변화시킴으로써 드레인전류의 변화를 일으킨다. 이 드레인전류의 변화분을 측정함으로써 용액 중의 특정이온농도의 변화를 감지하게 된다.

특정이온에 선택적으로 민감한 이온감지막을 교체형성함으로서 각종 ISFET를 개발할 수 있다.

화학센서나 바이오센서의 경우 센서는 초소형으로 제조할 수 있다고 해도 마이크로센서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동시에 마이크로기준전극이 개발되어야 한다.

또 센서를 어느 정도라도 스마트화하기 위해서는 FET센서 신호처리 회로가 단일 칩으로 집적되어야 하며, 여러 가지 센서, 기준전극, 신호처리회로 등을 단일 칩에집적하기 위해서는 해당 집적회로의 설계 및 공정기술이 개발되어야 한다.

마이크로기준전극, FET센서 인터페이스회로, 웨이퍼단위 제조공정관련 기술이 상당한 수준으로 확보 또는 개발되고 있다.

FET형 센서기술에 대한 연구는 그 높은 기술적 가능성과 잠재력 때문에 전세계가 엄청난 투자와 정열을 쏟아 붓고 있다.

그래서 머지 않은 장래에 높은 수준의 연구결과들이 쏟아져 나올 것이고 FET형 마이크로센서기술이 찬란한 고도 센서기술을 선도하게 될 것이다

ISFET형 pH Sensor의 측정원리

반도체 소자의 소스와 드레인 사이의 전류는 게이트 부의 전하, 즉 pH 값에 의해 결정된다.
pH 값은 유리 막을 사용하는 것 외에, 이온 선택성 전계 효과 트랜지스터 (ISFET)를 사용하여 측정할 수 있다.
 ISFET pH Sensor는 간단한 트랜지스터에서 소스와 드레인은 절연체에 의해 게이트에서 분리되어 있다.

유리재질의 멤브레인 막에서는 H + 이온이 유리 막에 축적된다. 결과, 막 외부 양전하를 반영하여 막 내부에 음전하가 발생한다.

이 현상이 ISFET에서는 게이트에 유리 막처럼 H + 이온이 축적하여 반도체 채널이 전기 전도체가 되고 전도성 정도에 따른 "전해 효과"가 발생한다.

액체의 pH가 낮을수록 게이트에 쌓이는 H + 이온이 증가하여 소스와 드레인 사이에 흐르는 전류도 증가한다.

유리 멤브레인 전극과 달리 이 경우에는 액체와 센서 사이에 실제 이온의 이동등은 없고, 화학과 전기 측정이 완전히 별개로 진행된다.

결과적으로 센서의 재질은 변하지 않고 유리 전극의 교정과정처럼 자주 다시 교정을 할 필요는 없다.
ISFET pH Sensor는 , 유리 막 + KCl 이온 층처럼 계층이 아니므로, 물의 비율이 낮은 매체에서 pH를 측정하는 데 적합하다.

최근 ISFET pH Sensor는 안정적이고 견고한 다양한 재질로 공급되고 있다.

ISFET형 pH Sensor의 장점

  - 유리 멤브레인 재질의 센서에 비해 파손의 위험성이 적다

  - 유리 멤브레인 재질의 센서에 비해 센서표면 건조의 영향이 없다

  - 유리 멤브레인 재질의 센서 ​사용이 어려운 낮은온도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 -10 ~110℃ )

  - 유리 멤브레인 재질의 센서에 비해 보관기관이 길다

  - 매우 소량의 샘플도 측정이 가능하다

  - 센서의 반응성 및 안정성이 우수하다

ISFET형 pH Sensor의 단점

  - 내화학성이 떨어진다 ( pH 14근처, 45℃ 이상의 온도 조건에서는 사용이 어렵다) 

  - 고온, 고압의 조건에서 사용이 어렵다 ( -10 ~110℃, < 10 bar )

  - 유리 멤브레인 재질의 센서에 비해 높은 염분농도, 불소함유, 강산화제 등이 포함된 샘플에는 사용이 어렵다

  - 전도도 값이 낮은 샘플 (순수, 초순수등)에는 사용이 어렵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