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널리틱스 끝-->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끝-->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개선코드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개선코드 끝 --> 전도도와 비저항의 관계에 대해서 :: 스마트계측기[blog] <--구글태그 --> <--구글태그 끝-->
반응형

전도도와 비저항의 관계에 대해서

1. 전기전도도 및 비저항의 일반개요
 

전기적인 전도도와 저항은 비교적 순도가 높은 물에 대한 패러미터로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전기전도도는 microsimens per centimeter(uS/cm)로 표현되며, 원수 및 일차 정제수의 수질 측정에 사용된다.  

저항은 전기전도도의 역수이며 megohm-centimeters (㏁․cm)로 표현된다.  물 속에서 무기염은 양이온과 음이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물 속2개의 전극에  

전압을 가하면 전류를 발생시킨다. 이 때 물속에 이온이 많을수록 전류가 많아지며, 따라서 전기전도도가 커지게 되고 반대로 저항은 작아지게 된다.  

2 uS/cm 이하의 전도도값은 반드시 온라인으로 측정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고순도의 물은 주위 환경으로부터, 특히 이산화탄소와 같은 불순물을 급속 

도로 흡수하게 되어 결과적으로 전도도가 급속하게 올라가게 된다. 


1.1 온도의 중요성
전도도와 저항은 온도에 영향을 받는다.  

25℃에서 완전히 순수한 물은 수소 이온(H+)과 수산이온(OH-)의 존재 때문에 18.2 ㏁․cm (전도도 환산하면 0.055 uS/cm)의 저항을 가진다.  

수온이 올라가면 전도도는 올라가고, 저항은 떨어진다.  

이것은 정제된 물이 오염되어서 그런 것이 아니고 물속에 존재하는 이온의 활동도 변화등 여러가지 요인에 기인한다.  

수온이 1℃ 올라가게 되면 일반적인 물의 전도도는 약 2% 올라가고, 반면 초순수의 경우에는 6% 까지 올라간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모든 전도도와 저항 값은 수온이 20℃ 혹은 25℃에서의 값으로 보정하여 나타낸다. 

2. D/I (Deionized) Water

D/I(Deionized) Water 란 물리적 또는 화학적 메카니즘을 이용하여 수중에 존재하는 금속이온 및 비금속이온 등의 전해질을 제거한 물을 말하고 있으며, 

그러므로 미량 잔류된 전해질을 각 이온별로 ppm으로 표기하기는 어려움이 따르고 그 측정 오차 범위가 크다.  

따라서, D/I Water의 순도 표기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단위가 적용된다. 

 2.1 저항값(Resistivity, 단위 : ㏁/cm - 메가오옴)
D/I Water에 특정한 간극을 유지하고 전류를 가하여 이때 발생되는 부도전율을 저항값(㏁/cm:메가오옴)으로 표기함으로서 전해질의 제거 정도를 판단하는 방법이다. 

 

2.2 전도도(Conductivity, 단위 : ㎲/cm - 마이크로지멘스)
D/I Water에 특정한 간극을 유지하고 전류를 가하여 이때 발생되는 도전율을 전도도(㎲/cm :마이크로지멘스)로 표기함으로서 전해질의 함유 정도를 판단하는 

방법이다. 그러므로 저항 값과 전도도는 서로 역수 관계가 성립되며 그 수치의 환산에 있어 다음과 같은 등식이 주어진다.
 

참고 : 1㏁/cm(1,000,000Ω/cm) = 1㎲/cm 가 표준 환산 지표로 사용. 역수 관계가 성립됨. 

 

(1)전도도를 저항값으로 환산할 경우 

표준저항값(1,000,000Ω/cm) ÷ 전도도(㎲/cm) = 저항값(Ω/cm)
ex) 전도도 0.1㎲/cm 일때,  1,000,000Ω/cm÷ 0.1㎲/cm = 10,000,000Ω/cm (10㏁/cm)
 

(2)저항값을 전도도로 환산할 경우.
표준저항값(1,000,000Ω/cm) ÷ 저항값(Ω/cm) = 전도도(㎲/cm)
ex) 저항값 10㏁/cm (10,000,000Ω/cm) 일때, 1,000,000Ω/cm ÷ 10,000,000Ω/cm = 0.1(㎲/cm)
 

※ D/I Water 순도의 최대치는 저항값으로 18.2㏁/cm 정도이며, 이를 전도도로 환산하면 0.055㎲/cm 임.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