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질관련용어

DCS의 장 단점에 대해서

스마트계측기 2022. 10. 21. 16:42
반응형

DCS의 장 단점에 대해서

DCS의 장점

DCS 의 메리트로서는 아래와 같은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시각적으로 알기 쉽다.

DCS에 한한 메리트는 아닙니다(후술)입니다만, 장치나 제품 프로세스를 일러스트로 해 표시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장이 지금 어떤 상태인지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여러 장치 정보를 동시에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표시하고 싶은 정보도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오퍼레이터가 원하는 정보를 조작실에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 트러블시에 신속한 대응을 하는데도, 현상 파악이 빠른 분유리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전환, 수정 등 조작 준비

조작실에서의 조작이 용이하다는 점입니다.

PC 디스플레이와 키보드 마우스로 조작할 수 있기 때문에 신입사원도 쉽게 사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제어 프로그램의 수정이 필요한 경우에도 공사 필요 없이 수정할 수 있습니다.

제조사가 제작한 소프트웨어에서 비주얼적으로 프로그램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대규모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보다 많은 장치·프로세스를 사용하는 석유정제나 제약업계의 현장에서 자주 이용되는 이유입니다.

릴레이 제어나 PLC로는 대응할 수 없는(하려고 하면 번잡해지는) 대규모 시스템을 제어장치를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조립할 수 있습니다.

DCS의 단점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점이 단점으로 생각됩니다.

초기 비용, 유지 보수비가 높음

첫 번째는 비용에 관한 점입니다.

DCS의 제어 시스템은 1점짜리 특주품이기 때문에, 신규 도입하는 비용은, 물론 케이스에 따라 다릅니다만 하드도 포함해 수천만원이라는 금액이 됩니다.

또한 10년 20년이라는 장기간 사용하므로 기기 유지보수가 필요하지만 범용품은 아니기 때문에 자사에서 하기 어렵고 외주를 줄 필요가 있습니다.

프로그램 수정이 어려울 수 있다

두 번째는 프로그램 수정에 대한 것입니다.

비주얼로 알기 쉽다고는 해도 고도의 복잡한 프로그램을 짜게 되므로 현장의 프로세스를 숙지하고 또한 DCS 프로그램 수정에 대해 식견이 있는 인재를 육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상 2가지 단점이라고 적었습니다만, 나쁜 점이라는 의미가 아니라 범용 시스템인 릴레이 제어나 PLC의 편리성을 고려해 어느 쪽을 선택할 것인가 하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PLC는 예전보다 성능이 좋아 복수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화학업계, 식품업계 등에서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어 시스템에는 범용품이 사용되기 때문에 돌발적인 고장 시의 대응도 발빠르게 조치할수 있습니다.

또 비주얼이라고 하는 면에서는, 터치 패널식의 디스플레이가 보급하고 있기 때문에, DCS가 아니어도 시각적으로 알기 쉬운 것도 만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