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질관련용어

PCCS에 대해서

스마트계측기 2022. 10. 27. 08:34
반응형

PCCS에 대해서

「PCCS(Practical Color Co-ordinate System:일본색소배색체계)」는 1964년에 (일반재단) 일본색채연구소에 의해서 개발된 칼라 시스템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색채조화'를 생각하기에 좋습니다.

PCCS는, 「색상」 「명도」 「채도」의 3 속성으로 색을 나타내는 방법 외에, 「명도」와 「채도」를 융합한 「톤(색조)」라고 하는 개념을 가지고 있어, 「색상」과 「톤」의 2 속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색상」과「톤」에 의해서 체계화된 칼라 시스템인 것은 PCCS의 큰 특징이 되고 있어 이 시스템은 「휴톤 시스템」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색상은 Hue(휴)라고 하며, 심리 4 원색을 골격으로 한 색상환으로 되어 있다.

먼저 원주 위에 심리 4원색의 빨강(2:R) 노랑(8:Y) 초록(12:G) 파랑(18:B)을 시계방향으로 배치하고, 그 4색의 반대 위치에 각각의 심리 보색을 두고 8색상으로 하여 그 사이가 등간격이 되도록 다시 4색을 보간하여 12색으로, 다시 그것들을 2분할하여 총 24색상을 이루고 있다.

심리보색이란 어떤 색을 잠시 바라본 후에 흰 종이 등으로 시선을 옮겼을 때 잔상으로 보이는 색을 말합니다.

명도는 Lightness(라이트니스)라고 하며, 가장 밝은 흰색을 명도 9.5, 가장 어두운 흑을 명도 1.5로 하고, 그 사이를 등간격이 되도록 15색의 무채색을 삽입, 0.5스텝의 합계 17단계가 되어 있다.

채도는 Saturation(새추레이션)이라고 하며, 무채색을 0s, 순색을 10s로 하고, 그 사이를 지각적으로 등간격이 되도록 분할해 합계 10단계로 되어 있다.

그러나 10s는 색표로 재현할 수 없는 색이기 때문에 색표에 있어서의 순색은 9s로 되어 있다.

PCCS의 색입체는, 옆에서 보면, 어깨띠 모양과 같은 대각선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색상에 의해서, 세로축으로 나타내는 명도가 다르기 때문에, 8:Y의 명도가 가장 고명도로, 그 심리 보색인, 20:V가 가장 저명도로 되어 있습니다(아래 사진 참조).

바로 위에서 보면 예쁜 정원형태입니다.

이것은, 어느 색상도 최고 채도의 색표는 9 s로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등색상면을 봐도 그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

 

PCCS는 '톤'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색 입체와 같은 3차원뿐만 아니라 2차원으로 삼차원 색공간을 표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휴톤 시스템을 응용한 표시방법은 색채조화를 생각하는데 있어서 큰 메리트가 되고 있습니다.

이 특성을 살려, 많은 교재가 준비되어 있는 것도 PCCS의 특징입니다.

톤은, 「초려했다」 「밝다」라고 한 형용어가 설정되어 있는 것과 동시에, 영어의 대응어가 정해져 있어 그 약기호(톤 기호)로 그 톤을 나타낸다.

톤의 개념을 잘 다루는 것은 색채조화를 생각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스마트계측기 (smartinst.co.kr)

 

스마트계측기

계측장비 / 광학기기 제조 / 도매 / 무역, 수질분석 / 컨설팅 / 분석기설치, 도막두께 / 측정기 제조 등 정밀 과학기기 도매업체

www.smartinst.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