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도에 대해서
온도에 대해서
"물체가 따뜻하거나 차갑다는 것을 수치로 나타낸 것이 온도입니다."
불에 손을 대면 우리는 따뜻함을 느낍니다.또 물에 손을 넣으면 차갑다고 느껴집니다.
그런데 이 따뜻하고 차갑다 라는 느낌은 사람에 따라서 미묘하게 다릅니다.게다가 같은 온도의 물이라도 더운 날과 추운 날에서는 전혀 다른 느낌이 듭니다.거기서, 어떠한 조건하에서도, 누구나가 공통의 말로 따뜻함, 차가움을 서로 전하기 위해서, 수치로 나타내는 것이 생각되었습니다.따뜻하다,차다라는감각적인표현대신수치로표현한것이온도인거죠.
현재 사용되는 온도 단위로 가장 오래된 것은 f(화씨 온도)입니다.1720년경 파렌파이트(독일)가 설정한 이 단위는 지금도 미국, 캐나다 등 국가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어 1724년경 스웨덴 천문학자 셀시우스가 팔렌하이트와는 다른 단위를 가진 온도계를 만들었습니다.이것이 섭씨 온도입니다.
현재 한국을 비롯한 많은 나라에서는 이 단위가 사용되고 있습니다.이 외 , 물리학 분야에서는 영국의 물리학자인 켈빈이 정한 K(절대 온도*)가 온도의 단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온도와 열 에너지
모든 물체는 원자나 분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물체가 뜨거워지는 것은 이 원시나 분자의 운동이 활발해지기 때문입니다(그림1).한편, 차가워지는 것은 원시나 분자의 운동이 활발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그림 2). 이 운동을 물리학에서는 열에너지라고 부르고 있습니다.즉, 물체의 온도는 열에너지의 상태에 따라 높아지거나 낮아지거나 하는 것입니다.그리고, 모든 물체(절대 온도 0도 이상의 물체)는, 열에너지에 응한 시광선이나 적외선을 방사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온도는 열에너지의 상태를 수치화한 것입니다.